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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형 대중교통 지원사업인 K패스 발급으로 대중교통비의 20% ~ 최대 53%를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. 국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장려와 이용요금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K패스 등록과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k패스 등록
k패스 등록 / 환급 바로 가기! 👆

 

 

 

K패스 등록

지금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통카드는 아무래도 알뜰교통카드가 아닐까 합니다. 알뜰은 출발과 도착 시에 앱으로 확인을 하여 마일리지가 환급이 되는 구조인데요. 반면 k패스 등록을 하면 월 단위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, 지하철 등의 교통편을 이용할 경우 내가 지출한 금액의 일정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주는 구조로 훨씬 편리하고 경제적인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 

  • 대상 : 일반 20%, 청년 30%, 저소득층 53% 환급 >> 만 19세 ~ 만 34세 청년은 매월 30%까지 환급이 됩니다. 그리고 저소득층의 경우는 53%까지 환급이 되는데요. 저소득층의 경우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 대한 확인 서류를 필요로 합니다.
  • 횟수 : 월 15회 이상 사용이며 최대 60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유의하셔야 할 것은 매월 15회 이하로 사용을 할 경우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.
  • 이용 가능 : 전국에서 이용이 가능하며, 시내버스, 지하철 외 광역버스와 GTX
  • 지역 : 서울고 인천, 경기 수도권 지자체를 포함하여 전국 17개의 시, 도(인구수 10만 명 이하 일부 지자체를 제외) 거의 모든 지역에서 가입이 가능하도록 합니다.

매월 7만 원 정도의 버스비를 지출한다면 K-패스 발급을 통해 일반은 14,000 절감, 청년은 21,000 절감, 저소득층은 37,000원 절감으로 인해 연간 17만 원 ~ 44만 원까지 비용을 아낄 수 있게 됩니다. 여기에 카드사들의 추가혜택까지 챙기시면 보다 많은 절감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시행 일정 및 발급

현재로서는 2024년 5월에 시행이 될 것 같습니다. 아직까지 발급의 신청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신청 시기가 되면 k패스 홈페이지나 사용하게 될 협업사를 통해 신청을 하게 되고, 신청에 있어 제한은 없습니다.

 

 

기후동행카드와 비교

 

기존에 사용을 하고 있던 알뜰 교통제도는 자동 폐지가 됩니다. 4월까지 유지가 되며 K-패스카드로 회원 전환을 하면 별도로 재발급을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. 자세한 사항은 알뜰교통카드의 앱을 통해 공지가 될 것이며 새로이 신청을 할 경우는 공식 누리집 Korea-Pass.kr을 통해서나 모바일 앱을 통해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.

 

또한 기후동행카드가 서울에서는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. 따릉이를 포함해 월 6만 5천 원이면 서울 시내의 마을버스와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데요.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권역을 따져 지혜롭게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GTX-A 노선 적용

GTX-A 노선은 운정역 기점 ~ 동탄역가지 운행을 하게 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입니다. K-패스는 3월 말에 개통을 하기로 되어 있는 GTX-A 광역버스도 적용을 하기로 하였습니다. 하지만 구체적으로 환급에 대한 상황금액까지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며, 케이패스가 출시될 시점인 5월 이전에 확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.

 

 

더경기패스 & 인천패스

경기와 인천에 거주하는 분이라면 오는 5월 시행 예정인 더경기패스나 인천패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. 더경기패스는 월 60회의 제한이 있는 케이패스와는 달리 지원의 상한이 없는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. 60회 이상까지도 환급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.

 

경기패스와 인천패스는 k패스와 마찬가지로 일반 20%, 청년 30%, 저소득층 53%의 적용률이 있습니다. 청년층의 나이 기준은 만 19세 ~ 39세인데요. 만 35세 ~ 39세까지도 청년층 기준이 적용된다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.

 

더경기패스는 18세 이하에게 '연 24만 원' 한도를 별도 지원할 예정이기도 하며, 인천패스는 65세 이상 30% 환급과 18세 이하 '연 12만 원' 한도를 별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

 

다양한 정부 정책으로 인해 교통비의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. 더경기패사와 인천패스 같은 지원 정책들이 전국으로 확대되기를 바라봅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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